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가 잘 적어주었으니 참고!
AddForce()
2D
rigidbody.AddForce(Vector2 force, ForceMode2D mode);
- Vector2(첫번째 인수)에는 힘의 방향과 크기 지정
- Mode(두번째 인수)에는 힘을 주는 모드 지정
- Mode에 따라 같은 힘의 크기와 방향을 줬어도 움직임이 다르다
3D
rigidbody.AddForce(Vector3 force, ForceMode mode);
rigidbody.AddForce(x, y, z, ForceMode mode);
-ForceMode의 4가지 Mode-
1. ForceMode.Force
- 현실적인 물리
- 연속적 + 질량 무시 X
- 주로 바람이나 자기력처럼 연속적으로 주어지는 힘을 나타내는 데 사용함
2. ForceMode.Impulse
- 짧은 순간의 힘
- 불연속적 + 질량 무시 X
- 주로 타격이나 폭발처럼 순간적으로 힘을 나타내는데 사용함
3. ForceMode.Acceleration
- 질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가속
- 연속적 + 질량 무시 O
- 주로 지구의 중력을 표현하는데 사용함
4. ForceMode.VelocityChange
- 불연속적 + 질량 무시 O
- Acceleration은 시간이 흘러가면서 변화를 일으키지만 이 모드는 순간적으로 지정한 속도로 변화를 일으킴
Velocity
기계의 움직임처럼 동일한 속도로 움직임
AddForce VS Velocity
AddForce = 점점 가속화된다.
Velocity = 기계의 움직임처럼 동일한 속도로 움직인다.
https://unitybeginner.tistory.com/24
유니티 AddForce와 Velocity 차이점
안녕하세요 유니티 비기너입니다. 이번 시간에는 물체를 이동시키는 AddForce와 Velocity의 차이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. 화면 구성 먼저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오브젝트를 구성하였
unitybeginner.tistory.com
'UNITY > Unity 개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pdate(), FixedUpdate(), LateUpdate() (1) | 2023.05.18 |
---|---|
rigid.simulated = false; 더 이상 물리 연산 안하겠습니다. (1) | 2023.05.18 |
Mathf.Lerp(float a, float b, float t); a에서 b로 가되 t 간격으로 (0) | 2023.05.18 |
OnCollisionStay(), OnCollisionEnter(), OnCollisionExit() (0) | 2023.05.17 |
GetButton(), GetButtonDown(), GetButtonUp() (0) | 2023.05.16 |